다이어트/운동 상식

인바디하기 전 꼭 보세요

인바디측정 정확하게 하는 법



인바디측정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, 체지방률을 비롯한 체성분을 제대로 알 수 없습니다. "뭐 조금 차이나면 어때?" 라고 생각하시고 계시다면 큰 오산입니다. 체지방률, 근육량, 지방량, BMI, 하체근육량 등을 기반으로 어떤 운동을 해야하는 지, 어느 정도의 강도로 하면 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. 하지만 잘못된 인바디 측정으로 체성분 결과가 달라진다면, 제대로된 운동 계획을 세울 수 없겠죠? 게다가 많은 분들이 원하는 체지방감량... 그 체지방이 제대로 줄어드는 지도 알 수 없기에 운동을 하는 데에, 동기부여가 제대로 되지 않는 것도 또 하나의 이유가 되겠습니다.



이 글을 읽게 되면, 그동안 측정했던 인바디 결과는 100% 신뢰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. 또한, 앞으로 정확한 #인바디측정 을 위해서 어떻게 관리하면 될 지 알게 될 것입니다.


인바디측정, 아래 네 개만 지키면 정확하게 할 수 있습니다.

1. 아침에 일어나서 오전에

2. 가벼운 복장

3. 화장실 후, 공복상태

4. 라이프사이클에 맞춰



1. 아침에 일어나서 (오전에)



인바디검사는 체내 수분을 측정하는 체수분검사라고 했던 글 기억하시죠? 우리 몸의 수분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전체적으로(골고루X) 분포하고 있습니다. 그 분포는 우리의 활동에 따라서 계속해서 변합니다. 예를 들어, 많은 활동을 한 뒤에 체수분의 분포를 확인하면 중력에 의해서 다리 쪽으로 수분이 몰리고 다리가 붓습니다. 또한, 근력운동을 한 곳에는 수분이 집중되기도 하고요. 따라서, 아침에 일어나서 수분분포가 가장 고르게 되어있을 때, 인바디측정을 하는 것이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첫 번째 방법입니다.



2. 가벼운 복장으로



인바디 원리(BIA)로는 체지방을 측정하는 게 아니라, 체수분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 몸무게에서 지방을 뺀 '제지방량'을 측정하는 것입니다. 그리고 체지방을 아래의 공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.



우리 몸에 붙어있는 옷, 귀걸이 등과 같은 무게는 체중으로 계산이 되고, 제지방을 측정한 값은 변함이 없기 때문에 그대로 체지방으로 계산이 됩니다. 예를 들면, A씨가 인바디측정을 할 때 체중 60kg 및 체지방 20kg이 나왔을 때, 3kg의 옷+핸드폰+시계를 한 상태로 다시 인바디측정을 하면 체중 63kg 및 체지방 23kg이 된다는 것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 체지방을 감량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'가벼운 복장'으로 인바디를 하는 것 입니다.



3. 화장실 후, 공복상태

2번의 가벼운 복장으로 측정해야하는 이유와 비슷합니다. 한번 고민해보시겠어요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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네, 맞습니다. 음식물을 섭취하는 '입'부터 위 소장 대장을 지나 음식물을 배출하는 '그 곳'까지는 사실은 우리 몸속이 아니라 우리 몸 밖입니다. 그렇기 때문에, 물을 아무리 먹는다고 해도 체수분이 늘어나는게 아니라 '체중'만 늘어나고, 2번의 원리에 따라서 '체지방'으로 계산이 된 다는 것. 인바디측정에 앞서서 화장실을 다녀온 뒤에 공복상태로 검사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



4. 라이프사이클에 맞춰



이 부분은 사실 여성분들에게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. 여성분들은 생리 주기에 따라서 체수분 변화가 매우 큽니다. 그렇기 때문에 생리 직전, 도중에는 체수분이 평소와는 다르게 분포하며 인바디결과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체성분 연구 전문팀 RHOMB에서 추천드리는 것은, 생리가 끝난 뒤 3일 후부터 측정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.




위의 네 가지만 지킨다면, "인바디 정확하지 않다" "인바디 잴때마다 다르다" 라는 생각이 덜 드실 겁니다. 물론 자세나, 인바디기계 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정확도나 일관성 면에서 달라질 수는 있기 때문에 정확도에 대해서 다음에 이야기를 들려드릴 텐데요, 헬스클럽에 있는 인바디, 또는 가정에서 사용하신다면 고사양 가정용 인바디 체중계를 사용하시는 데에는 큰 문제가 없으실 겁니다. 궁금하신 사항 있으면 '체성분 연구팀 RHOMB'를 찾아주세요.

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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