다이어트/운동 상식

인바디 측정 원리

인바디검사 = 체수분검사 ??

안녕하세요,
인바디검사에 대한 연구를 하는 연구팀 롬브(RHOMB) 입니다. 인바디측정에 대해서는 많은 분들이 들어보셨고, 한번쯤 인바디 검사를 해보셨을거라 생각해요~ 우선, 인바디 원리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, 정확도에 대한 얘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하게라도 꼭 읽어주세요!!! 특히 운동/다이어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.



다음 두 가지 중 하나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.


1. 인바디 검사에 대해서 들어보신 분

2. 인바디 검사를 해보신 분



인바디 검사란 무엇인가?

인바디(InBody)는 1996년도부터 체성분분석기를 판매하고 있는 회사지만, 지금은 체성분검사를 '인바디검사'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. 편의상 체성분검사를 인바디검사로 부르기로 하겠습니다. 인바디검사는 사실 우리 몸의 수분을 측정하는 체수분검사라는 표현이 더 맞을 수도 있어요. 왜냐하면, 몸의 수분을 측정하고 이를 통해서 근육량을 계산하는 방식이거든요. 인바디검사는 우리 몸이 물로 이뤄져있으며, 물은 전기에 통한다는 성질을 이용합니다. 몸에 아주 미세한 전류를 흘려, 전류가 잘 흐른다면 물이 많다는 것으로/전류가 잘 흐르지 않는다면 물이 적은걸로 계산을 합니다.





체수분 = 세포내수분 + 세포외수분

체수분이란, 우리 몸의 수분을 리터(L)로 측정한 값이며 세포 안에 있는 '세포내수분' 과 세포 밖에 있는 '세포외수분'으로 나뉩니다. 세포내수분은 근육세포 등과 같은 수분이며, 세포외수분은 '부종' 이라고 불리는 간질액과 혈액으로 구성이 됩니다.



근육의 양을 정확하게 측정하려면, 체수분을 세포내/외수분으로 정확하게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. 그래서 인바디검사 에서는 하나의 전류만 쓰는게 아니라 여러 형태의 전류를 씁니다. (여러 주파수의 전류) 어떤 전류는 세포를 뚫고 들어가 세포내/외수분을 모두 측정하는 전류. 어떤 전류는 세포를 타고 흘러 세포외수분만을 측정하는 전류.





세포내수분 -> 근육량

위에서 세포내수분을 계산했다면, 근육량을 구할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다. 근육의 76%가 수분이라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죠. 하지만, 체성분검사 장비를 만드는 많은 회사들은 더 정확한 값을 나타내기 위해 각 단계에서 알려진 논문정보 외에도 스스로 임상시험을 통해 산출한 알고리즘을 갖고 있습니다. 저희 팀 롬브(RHOMB)도 마찬가지고요 :)





세포외수분 -> 제지방_1

자 그럼 우리가 가장 관심있는 체지방률, 체지방량은 어떻게 계산할까요? 아쉽지만, 체지방량을 직접 계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어요. 하지만! 체지방을 제외한 몸무게인 '제지방량'은 세포외수분을 통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. 이 역시 많은 논문에서도 비율이 나오긴 하지만, 체성분 분석기를 만드는 회사별로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조금씩은 다를 수 있답니다. 세포외수분으로 제지방량을 계산한 뒤, 아래 공식에 넣으면 체지방량 계산 끝!



그리고, 체지방률은 위에서 구한 체지방량을 체중으로 나눠서 구할 수 있답니다.



이렇게 인바디 결과가 나옵니다

이렇게 정말 여러 단계를 거쳐서 인바디 결과가 나옵니다. 그러니 같은 인바디체중계 체성분분석기 라고 해도, 왜 체지방률이 다른지 정확도가 다른지 이제 아실 수 있겠죠?






이제 인바디원리 에 대한 이해가 많이 되셨나요? 다음 글에서는, 인바디가 얼마나 정확한지. 그리고 정확하게 측정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지. 그 방법에 대해서 인바디원리와 연결지어서 함께 소개해드릴게요.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:) 인바디검사, 체성분검사, 인바디원리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, 언제든 문의주세요 :)




↓↓↓가정용 인바디 체중계 보러가기↓↓↓